요즘 1인 출판이 세대를 넘어 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글쓰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면 한 번쯤은 꿈꾸어 볼만한 책 출판에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송리단길 무엇보다, 책방에 다녀왔습니다.
1. 송리단길에서 만나는 독립서점
화려하고 힙한 젊음의 거리인 송리단길에 독립서점이 있다는 것이 반가워 설레는 마음으로 길을 나섰습니다. 한두 번 우연찮게 송리단길에 가 본 적이 있었지만 너무나 세련되고 이국적인 분위기에 눌려 금세 발길을 돌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발걸음도 가볍게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기분으로 서점을 찾았습니다. 무엇보다, 책 독립서점은 송리단길에 있는 대부분의 상가들과는 달리 큰 간판도 없고 이렇다 할 이정표도 없어서 눈을 크게 뜨고 찾으셔야 합니다. 건물을 반바퀴 도니 '여기 3층에 책방이 있어요'라고 수줍게 말하는 자그마한 입간판이 보입니다.
2. 독립출판물의 성지
삭막한 건물 속에 온기 넘치는 따뜻한 책방이 모습을 나타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에메랄드 빛깔 테이블보에 놓인 책들이었습니다. 이름을 잘 알 수 없는 작가들(나중에 알고 보니 독립출판물 작가들)이 추천한 책들이었습니다. 고객들은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작가들의 추천사를 보고 선물처럼 책을 살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하노이 독립서점에서 보았던 '책과의 Blind Date'와 비슷한 코너였습니다. 이런 코너가 우리나라에도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이렇게 만나니 너무 반가웠습니다. 책장에 꽂힌 책들을 보니 책제목도 작가도 생소한 이름들입니다. 마침 주인장이 계셔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책 서점에 있는 책의 70% 이상이 독립출판물이라고 합니다. 책방 사장님께서도 전에 독립출판을 해본 경험이 있으셔서 일반인들보다는 독립출판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이 좋으신 듯 보였습니다. 한 번도 독립출판물을 접해보지 못한 터라 호기심이 발동하여 구석구석 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독립출판물이 발행되었다는 것에 놀라고 이렇게 많은 열정적인 작가들이 글쓰기에 진심이란 걸 알고 또 한 번 놀랐습니다. 독립출판을 마음속에 두고 있던 저로서도 굉장히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3. 이삼십대 젊은이들에게 입소문을 탄 독립출판물
우리가 보통 책을 구입할 때는 대형서점에서 베스트셀러를 고르거나, SNS 혹은 지인의 추천을 통해 책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독립출판물은 광고나 홍보가 제한적이다 보니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무엇보다, 책' 서점인 것 같습니다. 이미 젊은 친구들 사이에 입소문이 많이 나서 마니아 층이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성작품과 비교해 글감과 주제가 더 자유롭고, 때로는 좀 더 과격하고 독특한 전개방식으로 마니아 층을 사로잡고 있다는 책방 사장님의 귀띔이 있으셨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1인 출판물의 출판과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4. 인기만점 독서모임
무엇보다, 책 서점은 3개월 단위로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간이 협소하여 대여섯 명의 멤버들만 참여가 허락되며 책방사장님의 SNS 계정으로 회원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공지가 올라오자마자 마감이 되는 인기 커뮤니티로 저 역시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3개월 단위의 독서모임을 지속적으로 참가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만큼 퀄리티가 높은 독서 모임 같습니다. 독서 모임에 참가할 수 없는 아쉬움을 책으로 달래 보았습니다. 오늘은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책을 데리고 왔습니다. 잘 읽고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오늘 무엇보다, 책방 산책은 신선한 충격과 마음 한가득 풍요로움을 느끼고 온 산책이었습니다. 젊은이들의 팬덤을 두껍게 가지고 있는 독립출판물 서적을 두루두루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저 역시 언젠가는 나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출판하고 싶습니다. 이 세상의 독립출판을 꿈꾸는 모든 작가분들께 힘차게 화이팅을 외쳐드립니다!
<책방 운영시간>
수~금 : 2시~7시
토~일, 공휴일 : 1시~7시
월화 휴무
https://maps.app.goo.gl/TfpMbEJXSoKaJWmu8
송리단길 무엇보다 책방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45길 30 미석빌딩 3층
★★★★☆ · 서점
www.goo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