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델리아 오웬스, 가재가 노래하는 곳 리뷰] 생동감 넘치는 자연과학 스릴러

by aromaLee 2024. 4. 24.
반응형

'가재가 노래하는 곳(Where the Crawdads Sing)'은 델리아 오웬스가 집필한 매혹적인 소설입니다. 노스캐롤라이나의 늪지대를 배경으로 사회에서 고립되어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혼자 보낸 카야(Kya)의 이야기가 스릴감 넘치게 전개됩니다. 늪지대에 홀로 살고 있는 카야는 '마쉬걸(늪소녀)'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전체 스토리를 스펙터클하게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영어로 된 원작에 도전하여 작가 오웬스가 묘사한 자연의 생생한 모습을 그대로 느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어려웠지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더 애착이 가는 책이기도 했습니다. 소설 '가재가 노래하는 곳'의 스토리 라인을 5개의 관점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델리아 오웬스 ‘가재가 노래하는 곳’

 

델리아 오웬스(Delia Owens)는 누구인가?

델리아 오웬스는 도발적인 스토리텔링과 자연과의 깊은 교감으로 알려진 숙련된 작가입니다. 미국 조지아주에서 태어난 오웬스는 어렸을 때부터 자연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대부분의 시간을 황야를 탐험하고 야생동물을 관찰하는 데 보냈습니다. 자연에 대한 그녀의 애정은 소설 집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웬스는 동물학 학사와 동물 행동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과학에서의 그녀의 이러한 학력과 특히 아프리카에서 야생 생물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현장 작업은 소설의 풍부하고도 전문적인 기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웬스는 처음에 논픽션 작가로 인정받아 전 남편 마크 오웬스와 공저로 자연사에 관한 여러 책을 공동 집필했는데, 그녀를 문학 스타의 자리에 올려놓은 것은 그녀의 데뷔 소설 '가재가 노래하는 곳'이었습니다. 2018년에 출간된 이 소설은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습지대에서 벌어진 가슴 아픈 이야기와 생생한 묘사로 전 세계 독자들을 매료시키며 순식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1. 강에서 들려오는 위로의 선율: 가재의 노래

늪 지역의 강물 소리와 그 주민들은 고독과 외로움에 처해 있는 카야에게 큰 위로와 편안함을 안겨줍니다. 카야는 귀뚜라미의 리드미컬한 울음소리와 늪지에서 들려오는 잔잔한 물소리를 위안 삼아 부모 형제 없이 보내는 오두막에서의 생활을 이겨내고 버텨내게 됩니다. 자연의 합창은 카야에게 위로의 심포니가 되어 카야가 겪고 있는 마음속 깊은 감정들을 그대로 드러내주고 있습니다. 자연 세계와의 이러한 연결은 마치 자연 자체가 그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처럼 카야에게 편안함과 소속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잃어버린 시간 속 속삭임: 인물들의 서사

이 소설은 시간의 변화를 통해 등장인물들이 서로 긴밀하게 얽혀 있는 이야기를 긴장감 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자기만의 과거 비밀을 간직하고 있고 메인 스토리는 그 과거의 베일을 조금씩 벗겨가며 그들의 관계와 사건의 동기들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시간의 메아리가 소설 전체에 울려 퍼지며 등장인물들의 비밀스러운 삶과 파국에 이르는 결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3. 가슴 아픈 기억: 따뜻한 치유의 시작

카야는 테이트(Tate Walker)와 체이스(Chase Andrews)의 버림과 배신에 몸서리치며 과거의 쓰라린 기억과 마주하게 됩니다. 마음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카야는 자신의 마음속에 또아리를 틀고 있는 악마와 대치하며 치유를 시작할 용기를 냅니다. 처절한 자기반성과 점핑과 메이블 같은 주변 친구들의 도움으로 카야는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

 

4. 가족의 정의를 묻다: 사랑의 여러 모양

카야는 어렸을 때 자기 자신을 무참히 버리고 떠난 가족들에 대해 끝없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린 카야를 늪지대의 오두막에 버리고 떠난 가족들은 카야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남겨 주었고 카야는 가족의 정의에 대해 골몰하게 됩니다. 하지만 식료품점을 운영하는 흑인 부부인 점핑과 메이블은 카야에게 가족의 개념을 다시 새롭게 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 주었고 카야는 그들에게서 가족 같은 유대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소설은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넘어 가족을 정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사랑과 지지가 존재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삶과 자연의 교향곡: 시간을 노래하다

이 소설은 생명과 자연의 상호 관련성을 조명하고 그것들을 조화롭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습지 생태계의 생생한 묘사를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과 연약함을 묘사하고 있고, 자연의 리듬과 사이클은 예측할 수 없는 인간 존재의 삶의 여정을 반영하며 시간을 초월하여 삶과 자연이라는 존재를 아름다운 심포니로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서정적인 산문과 자연의 생생한 묘사들이 돋보이는 오웬스의 수작이었습니다. 사랑, 상실, 배신, 회복의 이야기를 스릴이라는 장르를 빌려 매우 서정적으로 써 내려간 소설이었습니다. 오웬스의 과학적인 전문 지식과 스토리텔링의 독특한 조합은 이 책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늪지대에서 펼쳐지는 생동감 있는 자연의 소리와 색깔을 원작으로 즐길 수 있어 매우 행복한 책 읽기였습니다.

반응형